자격증 취득 그 후 : 환경은 잠시 빌려쓰는것
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자격증 취득 그 후 : 환경은 잠시 빌려쓰는것

by Int. P.E. 2022. 8. 4.
반응형

소중한 지구를 잘 지키고 이를 물려주자

자격증 취득 후 나에게 생긴 일

지금까지 대기환경과 관련된 자격증 4종, '국제기술사(환경)', '대기관리 기술사', '대기환경기사', '온실가스관리기사'를 취득하는 과정과, 취득하는 방법, 중간중간 도움이 될 만한 나의 경험을 기록하여 보았다. 4종의 자격증을 모두 취득하는데 약 4년의 시간이 소요되었다. 그 사이 나에게는 정말 큰 발전이 있었다. 

첫 번째는 바로 '자신감'이다. 자격증을 하나씩 취득하다 보니 점차적으로 자신감이 생겨났고, 자신감을 가지고 모든 일을 하다 보니 어떠한 누구를 만나든, 내가 어떤 일을 하든 적극적으로 자신감을 가지는 마음이 생겼다. 이의 가장 큰 장점은 어려운 문제에 부딪치더라도 해낼 수 있다는 긍정의 믿음이 생기게 되었다는 것이다. 그러다 보니 긍정의 기운을 가진 주변 분들을 만날 수 있었고, 지금은 이를 바탕으로 매사의 일을 하고 있다. 두 번째는 '이직'이다. 기술사 취득의 주목적 중 하나가 현재보다 더 나은 직장을 얻기 위함이다. 현재보다 다은 연봉과 직위를 제안받으면 스스로의 자존감도 상승하고 또한 지금 이외의 다양한 업종을 알게 되는 장점도 있다. 사실 나도 기술사 취득과 함께 많은 기업에서 이직 제안을 요청받았다. 제안을 요청받은 기업들 중 몇몇 기업은 운이 좋게도 최종 합격까지 할 수 있었으며, 다양한 직장과 직종에 대해 고민해 볼 수 있었다. 하지만, 현재까지는 현재의 직장에 만족하며 다니고 있다. 

이와 같이 자격증 취득이라는 한 가지 목표에 대해 꾸준히 노력하다 보니 부가적으로 얻을 수 있는 것들이 다양하였다. 남들이 하지 않았던 일과 내가 해보지 않았던 일들에 대해 걱정과 고민만 하기보다는, 행동을 통해 하나씩 실천하며 노력해온 값진 경험들을 다음의 또 다른 나의 목표 달성의 에너지원으로 삼도록 하겠다.

미래세대를 위해 기여할 수 있는 일은

자격증을 취득하며, 중간중간 드는 생각이 있었다. '모든 자격증들이 정말 오직 나의 발전을 위해서만 취득해야만 하는 건가?'라는 것을 고민해 보았다. 사실 개개인이 어떠한 새로운 기술을 배우고 자격을 취득하는 것들도 중요하지만 결국 각자가 보유한 훌륭한 기술들을 사회에 어떻게 내어놓고 이를 통해 얼마나 기여할 수 있을지에 대해서도 많은 고민을 하게 되었다. 나의 경우 우리의 자녀들과 후손들에 어떻게 하면 깨끗한 공기를 물려줄 수 있을지를 다양하게 고민했다. 공기라는 것은 너무나 광의적 개념이어서 처음에는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지 감이 잘 잡히지 않았다. 하지만, 내가 하고 있는 일들과 별개로 생각하지 않고, 함께 고민하다 보니 미약하게나마 할 수 있는 방향을 설정할 수 있었다. 

첫째는 내가 하고 있는 분야에서 제대로 된 방향과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추진하고 있는지에 대해 다양한 분들과 함께 확인해 나가는 '올바른 목표 설정'이다.(직업적 특성을 고려하여 이것 이상은 설명을 하지 않겠다.) 올바른 목표 설정이 되어야 일을 추진해 나감에 있어 큰 흔들림이 앞으로 나갈 수 있고, 중간 점검을 위한 불필요한 시간을 최소화할 수 있다. 둘째는 대기오염 저감을 위한 적절한 기술을 만들고 이를 사회에 확산시키는 '사회적 기여'이다. 현재도 조금씩 하고 있지만, 새로운 기술을 함께 개발하고 사회에 직접적 적용하여 이것이 우리 생활에서 개선됨을 느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마지막으로는 '업데이트'이다. 영원불변한 것은 없듯이, 지식과 기술도 계속적으로 발전해 나간다. 이를 기억하고 내가 가진 정보와 지식들을 계속적으로 업그레이드하도록 하겠다.   

환경은 잠시 빌려쓰는 것이다

지금으로부터 수십 년 전에는 현재 우리가 물을 사 먹을 것이라고는 생각도 하지 못했다. 하지만, 지금은 깨끗한 물을 마시기 위해 기꺼이 돈을 지불하며 살아가고 있다. 앞으로는 물뿐 아니라, 공기도 사서 마시게 되는 시대가 올 것이다. 현재 집집마다 있는 공기청정기를 생각해 본다면, 이미 깨끗한 공기를 구매하는 일은 이미 진행되고 있는 것일지도 모른다. 이처럼 미래는 깨끗한 공기를 얻기 위해 더 개인뿐만 아니라 국가에서도 더 많은 재화를 투입할 것이며, 이를 지켜나가기 위해 다방면의 노력을 할 것이다. 지구 전체적으로 볼 때 물은 개별 국가 내에서 해결할 수 있는 범위이지만, 공기는 다르다. 대기를 타고 흐르는 공기는 국가 간의 장벽이라는 것이 존재하지 않는다. 우리나라의 미세먼지만 하더라도 계절적으로 영향이 있기는 하지만 이웃국가들과의 밀접한 연관성이 있는 것만 보아도 공기는 더욱 넓은 범위의 문제가 발생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이 필요하다. 따라서, 깨끗한 공기를 유지하기 위한 노력은 국가 간 문제, 국가 내 문제, 국민들의 노력 이 세 가지가 적절히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