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온난화, 이유, 영향, 할 수 있는일?
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지구온난화, 이유, 영향, 할 수 있는일?

by Int. P.E. 2022. 8. 2.
반응형

지구온난화로 해수면이 점차 상승하고 있다

지구가 점점 더워지는 이유는 무엇일까?

바야흐로 1년 중 가장 무더운 여름 한가운데를 지나가고 있다. 여름이 무더운 것은 당연하다. 지구의 경우 북반구에 위치한 나라들은 6~7월경 낮 시간 동안 가장 많은 햇빛을 받게 된다. 이렇게 축적된 열은 누적되어 한 달 뒤인 8월까지 기온을 높아지다가 이후 햇빛을 받는 시간이 줄어들면서 점차 기온이 낮아지게 된다. 그러나 자연적 현상 이외에 지구가 점점 더 더워지는 영향이 있다. 바로 '지구온난화'이다. 지구는 일정한 주기를 가지며 기온이 낮아지거나 높아지는 기온 변화를 반복하고 있다. 이는 남극 빙상의 얼음 기동(ice core) 연구를 통해서 밝혀진 사실이며, 그동안 다양한 연구를 통해 관측된 결과를 볼 때 산업혁명 이후 1900년부터 본격적으로 기온과 해수면의 상승이 있었음을 확인하였다. 산업혁명부터 폭발적으로 사용량이 늘어난 화석연료의 사용으로 대기 중 이산화탄소(CO2) 농도가 계속 높아지고 있으며, 이 때문에 지구에서 우주로 내보내는 복사열을 지구 대기권 내에 가두는 온실효과가 발생하게 된다. 온실효과란 더운 여름 비닐하우스 내부에 들어가면 더욱 더운 것처럼 지구 표면에 얇은 막이 있어서 열을 밖으로 내보내지 못하는 현상이 다. 기후변화에 관한 정부 간 협의체(IPCC)에서는 현재까지의 배출된 온실가스 배출 총량을 기준으로 여러 시나리오를 가정하여 향후 예상되는 기후변화를 예측하고, 지구에 미칠 영향을 최소화할 방안 등을 함께 연구하여 제시하고 있다. 

지구온난화 영향은 어떤 것이 있을까?

지구가 무더워지면 우리에게 어떤 영향이 있을까?. 지구가 더워지면 극지방에 있는 빙하가 녹을 것이다. 이에 따라 해수면이 높아지고 대기 중의 수증기 증가로 이산화탄소가 물에 더 많이 녹아 해양의 산성화가 가속될 것이다. 이처럼 지구온난화로 지구가 단순히 더워지는데 끝나지는 않을 것이다. 생태계 별로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알아보자. 

 

1. 수 생태계에 미치는 영향

전 세계의 인구 중 20% 이상의 사람들이 강 유역에 거주하고 있으며, 해수면의 증가로 인해 거주하는 구역이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또한 가뭄과 홍수가 반복되어 물 부족 현상을 지속적으로 야기할 것이다. 물이 부족하게 되면 식량의 생산을 위한 물 부족과 다양한 수질오염 문제도 생길 수 있다.

 

2. 생태계 시스템에 끼치는 영향

지구 평균온도 상승으로 인해 현재까지 서식하고 있는 동식물의 20~30%까지 멸종위기에 처할 수 있다. 진화를 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생물종이 함께 살아가야 하지만, 육상 및 해상 기능 파괴로 인해 소수의 생물종만 살아남을 경우 생태계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게 된다. 또한, 사람이 주식으로 사용하는 밀, 쌀 그리고 옥수수의 수확량이 열대기후 확장으로 인해 감소할 것이고, 인류 건강에는 폭염에 따른 온열질환, 음식 매개성 질병, 병충해 증가 문제들을 유발할 것이다.

 

3. 식량과 산림 등 미치는 영향

지구온난화는 또한 위도에 따른 식량 생산의 변화를 일으킬 것으로 보인다. 특히, 중위도 및 고위도 지역까지는 온도 상승으로 작물과 목초 등의 수확에는 도움이 되는 반면, 저위도 지역의 건조, 열대 기후 지역은 수확량을 감소시킨다. 특히, 저위도 지역은 개발도상국들이 많이 있으므로 국가 간 빈곤화를 더욱 유발할 수 있다. 산림 역시 산불 등 문제를 유발할 수 있고, 지역에 따른 수종의 변화가 더욱 분명하게 나타날 것이다.  

우리가 할 수 있는 일

더우면 '에어컨을 더 틀면 되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할 수 있지만 에어컨 가동을 하기 위해서는 화석연료를 통해 만들어진 전기가 있어야 하고, 에어컨의 실외기를 통해서 대기 중에 지속적으로 열을 배출하게 된다. 결국 현재와 같은 문명을 누리며 지속적으로 발전할 수 있는 방법은 화석연료의 사용을 최소화하는 것이다. 화석연료를 사용하지 않는 것은 불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화석연료를 증류하여 가솔린 등을 직접 얻어 사용할 수도 있지만, 플라스틱, 화학제품 등 2차적 제품도 화석 연료로부터 얻어지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적어도 화석연료를 직접 연소하여 에너지를 얻는 대신 신재생에너지를 활용하여 에너지를 만드는 방법을 개발하고 사용해야 한다. 신재생에너지는 '신에너지 및 재생에너지 개발, 이용, 보급 촉진법'에 따라 신에너지 3종과 재생에너지 7종으로 정의되어 있으며,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신재생에너지는 태양에너지(태양광)와 풍력, 기타(바이오) 에너지 순이다. 따라서, 대중교통을 이용하여 에너지를 절약하는 방법 외에도, 주택용 태양광발전 등의 에너지를 생산할 수 있는 방법도 함께 고민하고 실천해야 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