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격증, 취득을 위한 마스터 플랜(MasterPlan)
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자격증, 취득을 위한 마스터 플랜(MasterPlan)

by Int. P.E. 2022. 7. 23.
반응형

자격증 취득 마스터 플랜

목표를 향한 마스터 플랜 수립

자격증 준비든 어떠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정확한 목표의 설정이 필수적이다. 목표가 구체적이지 않으면 실행으로 옮길 계획을 마련하지 못하고 결국 원하는 결과를 달성하는데 더 많은 시간과 노력이 들거나 최악의 경우 달성하지 못하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나는 대기환경 분야 자격증 취득을 위한 마스터플랜을 수립하고 그에 맞는 목표를 수립하고자 하였다. 그림에서와 같이 최종적인 목표는 '국제기술사'(International Professional Engineer) 취득이었다. 이를 위해서는 최우선 적으로 '대기환경기사'를 취득하고 이후 '대기관리 기술사'를 취득하는 것이 가장 빠른 방법으로 판단되었다. 사실 나의 경우에 추후에 설명하겠지만 '대기환경기사'를 취득하지 않고도 바로 '대기관리 기술사'를 취득할 요건은 갖추고 있었지만, 기술사 공부를 위해 '대기환경기사'를 초석으로 삼고자 하였다. 그래서 가장 먼저 '대기환경기사'를 공부하여 이를 취득하였으며, 이후 '대기환경기사' 실기 공부와 동시에 '대기관리 기술사' 필기시험을 준비하였다. 다행히 운이 좋게도 '대기환경기사' 실기 합격의 기운을 받아 '대기관리 기술사' 필기를 합격하였고, 실기를 통해 기술사 최종 합격을 할 수 있었다. '온실가스관리기사'의 경우 가장 나중에 취득한 자격증이지만 현재 하는 업무에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아 가장 나중에 취득하게 되었다. 정리하면 나의 자격증 취득 순서는 1. 대기환경기사 2. 대기관리 기술사 3. 국제기술사 4. 온실가스관리기사 순으로 취득하였다.   

구체적 실행 계획과 방법 수립

내가 취득한 자격증 들은 모두 대기환경과 관련된 자격증 이므로 공부를 하는 데 있어 서로 연관성이 많이 있었다. 특히 '대기환경기사'는 '대기관리 기술사' 내용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였고, 이 때문에 내가 기술사 공부를 하는 데 있어 대기환경 챕터의 경우에는 상대적으로 수월하게 공부를 할 수 있었다. 내가 가장 먼저 취득한 '대기환경기사'의 경우 취득을 위한 계획은 이론 위주의 접근 방법이었다. 사실 '대기환경기사' 필기 및 실기시험에서 합격을 위한 가장 효율적인 방법은 기출문제의 반복 학습이다. 하지만 나는 기술사 시험을 동시에 준비하였기 때문에 시간이 다소 걸리긴 하였지만 개념을 정립하고 문제를 푸는 식으로 '대기환경기사' 시험을 준비하였다. 기술사 시험의 경우 필기시험을 위한 준비는 너무나 방대하여 어디서부터 준비하여야 할지 감이 잡히지 않았지만 '대기환경기사' 개념 정립을 통해 기초적인 이론 정립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며, 특히 나의 경우 기술사 시험 1교시 준비에 굉장히 많은 혜택을 받았다. 기술사 내용 중 '대기환경기사' 이외의 챕터의 경우 시중에서 판매하고 있는 '대기관리 기술사' 책을 통하여 여러 번 반복하여 읽으며 개념을 정립하였고, 이후 '대기환경 개론' 및 '법제처' 등에서 관련 이론과 법에 대한 지식을 습득할 수 있었다. 특히 법(law)의 경우 법 제정 이후 지속적으로 개정이 되므로 이에 대한 이유와 변경된 사항을 확인하는 것이 필수 적이다.

정답은 꾸준한 실천

목표 설정과 구체적 계획을 만들어도 이를 실행할 지속적인 추진력이 없다면 원하는 목적을 달성하기 힘들다. 일상에서도 가장 힘든 것 중 하나가 꾸준한 실천을 하는 것이다. 새해가 되면 우리는 늘 몇 가지 목표를 세우고 출발하지만 연말이 되고 그해 달성한 결과를 보면 달성된 목표가 생각보다 적음에 놀란다. 이것은 우리가 계획을 바르게 세우지 못해서 일어난 것이다. 일 년 내내 꾸준히 할 수 있을 정도의 계획을 세우고 이것을 달성하였는지 일간, 주간, 월간 등으로 나누어 확인하여야 한다. 물론 꾸준히 수행하였을 경우 본인에게 줄 적절한 보상도 주어야 지치지 않고 지속적으로 해낼 수 있다. 나 역시도 '대기관리 기술사' 필기 까지도 운이 좋게도 공부를 시작하고 1년이 채 걸리지 않는 단기간에 합격할 수 있었지만 이후 실기시험에서 두 번의 고배를 마시는 어려움을 겪었다. 첫 번째 면접은 단기간 내 합격한 필기시험으로 인한 자만심이 불합격의 원인이었고, 두 번째 면접은 초심을 잃은 나의 마음가짐 때문에 불합격하였다. 그러나 마지막 기회라 생각한 세 번째 시험에서는 모든 질문에 대한 경우의 수를 고려하여 준비하였고, 특히 근무시간 이후 시간과 주말 등을 이용하여 꾸준히 면접을 준비하였기 때문에 결국 합격할 수 있었다. 그래서 나는 어떠한 목표를 달성할 때 가장 중요시 생각하는 것이 '꾸준한 노력'이라고 생각하고 늘 이를 실천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