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환경, 우리들의 관심, 걱정, 미래(Atmospheric Environment)
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대기환경, 우리들의 관심, 걱정, 미래(Atmospheric Environment)

by Int. P.E. 2022. 7. 23.
반응형

깨끗한 공기

깨끗한 공기, 대기환경의 소중함

사람은 먹을 것 없이 30일을 살 수 있고, 물 없이 10일을 살 수 있지만 공기 없이는 10분도 살아갈 수 없다. 공기는 그만큼 소중한 존재이나 우리가 늘 접하고 우리 생활에 녹아 살아가기 때문에 고마움을 느끼지는 못한다. 하지만 최근 코로나19와 지구온난화로 인해 깨끗한 공기의 소중함을 하루하루 느끼며 살고 있는 상황이다. 코로나19로 인한 바이러스 전파는 공기 중에 떠다니고 있는 수 나노미터(nm) 크기의 바이러스가 사람에서 사람으로 옮겨 전파되는 메커니즘을 가지고 있다. 이에 대한 피해를 최소한으로 하고자 신체의 면역을 증가시키는 백신을 개발하여 보급하고 있지만, 코로나의 공기 중 전파를 원천적으로 차단할 수 있는 마스크 착용을 동시에 적용하면 더욱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다. 이는 공기 중에 떠다니는 고체 또는 액체 형태의 바이러스를 1차원 적으로 공기 중에 확산되는 것을 막을 수 있는 방법이다. 코로나19와는 조금 다르지만 지구온난화 또한 공기의 오염으로 발생하고 있는 큰 문제이다. 지구온난화는 이산화탄소, 메탄, 아산화질소 등 총 6가지 물질로 인해 발생하는 현상이다. 온실가스 유발물질들은 지구에서 복사되는 에너지를 대기 중에 가두어 지구의 온도를 지속적으로 높여주는 효과(마치 이불을 덮으면 따뜻한 기운이 이불 밖으로 나가지 않는 것)를 만들고 이는 지구를 점점 더 덥게 만들게 된다. 이러한 지구온난화로 인해 여름철 폭염과 태풍 발생 증가, 엘리뇨와 라니냐 같은 이상기후를 유발하며 인류가 그동안 걱정하지 않았던 공기에 대한 고민들을 만들게 되었다.

 

우리의 걱정, 그래서 지금부터 실천해야 하는 것

코로나19와 지구온난화는 인류가 지금껏 겪어보지 못한 새로운 문제들이다. 인류의 모든 번영은 그에 대한 부작용 발생 및 이의 극복과 함께 발전하게 되었다. 18세기 영국에서 출발한 산업혁명으로 인해 인류는 대량생산이라는 긍정의 효과를 얻었지만 런던 스모그 현상과 같은 부정적 효과를 만들어 만 명에 이르는 사람들의 목숨을 잃게 만들었다. 이는 석탄을 태우면 나오는 황성분으로 인해 황산 스모크(smoke)가 만들어지고 이후 런던 지역의 안개(fog)와 만나 황산이 포함된 스모그(smog)로 발생된 문제였다. 하지만, 영국은 문제 발생에서 그치지 않고 이를 해결할 방법으로 석탄 대신 석유, 천연가스 등 대기오염을 적게 유발하는 대체연료 사용 또는 황산이 포함된 미세먼지를 제거하는 집진기술 보급 등을 통하여 이 문제를 적극적으로 해결하였다. 이처럼 인류는 어떠한 문제가 발생했을 때 적절한 대처방법을 만들어 극복하여 왔다.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하여 우리는 철저한 마스크 착용, 코로나 바이러스 제거를 위한 공기청정기 개발 등으로 이를 극복하고 있다. 지구온난화 역시 다양한 방법으로 극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지구온난화를 유발하는 가장 큰 물질인 화석연료를 대체할 수 있는 풍력, 태양광에너지 등의 신재생에너지 보급 확대 등이 이를 극복할 수 있는 방법이다. 화석연료의 경우 우리가 1차원 적으로 사용하는 에너지뿐만 아니라 2차원 적으로 변환하여 사용하는 화학제품, 플라스틱 등의 사용을 통해 활용하고 있으므로 이를 갑자기 줄이기 어려우므로 이를 하나씩 대체할 자원(바이오 플라스틱 등)을 찾아 해결해 나가야 할 것으로 보인다. 다만 분명한 것은 우리 인류는 지금껏 그래 왔던 것처럼 이에 대한 문제도 반드시 극복할 것이라는 믿음이 있다.

내가 할 수 있는 역할은

내가 좋아하는 일을 하며, 인류의 미레에도 도움이 될 수 있는 직업 대해 많은 고민을 하였다. 그러기 위해 갖추어야 할 조건이 어떤 것이 있을지 고민을 하다 이 분야 최고의 자격증인 '대기관리 기술사' 취득을 목표로 설정하였다. 대기관리 가술사 취득을 통해 위에서 발생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지식과 기술 등을 제법 갖출 수 있었다. 하지만 자격증 하나를 얻는다고 해서 이 분야의 모든 것을 통달하는 것은 분명 아니다. 지속적인 자기 발전과 노력을 통해 계속 앞으로 나아가야 한다. 그리하여 꾸준한 발걸음을 목표로 하여 대기환경기사를 취득하였으며, 이후 국제기술사, 온실가스관리기사 취득도 할 수 있었다. 대기환경분야의 다양한 자격증 취득을 위한 나의 경험을 기록하여 계속 발전하는 모습을 보여주도록 하겠다. 또한 이 분야의 자격증 취득을 희망하시는 분들에게 조그마한 도움도 드리며 함께 앞으로 나아가고 싶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