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환경기사, 취득 준비에 대한 모든 것
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대기환경기사, 취득 준비에 대한 모든 것

by Int. P.E. 2022. 7. 31.
반응형

대기환경기사 자격증

기사 자격증이 추가로 필요한 이유

기술사를 보유하고 있다고 해서 기사 자격증이 필요 없는 것은 아니다. 사실 자격증 취득 절차 순서로는 산업기사, 기사, 기술사 순으로 취득하는 것이 정석적인 방법이다. 하지만, 나의 경우 운이 좋게도 기술사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 자격요건이 갖추어져 이를 먼저 준비하였고, 기사 자격증 준비를 기술사와 병행하였다. 기술사 공부 전 '기사 자격증을 먼저 공부하였다면 조금 더 쉽게 취득할 수 있지 않았을까?'라는 생각을 할 수 도 있었지만, 나의 경우 오히려 같이 공부할 수 있어서 두 과목에 더 집중하여 준비할 수 있었다. 특히, 단순한 풀이가 포함된 문제들은 기사시험을 통해 충분히 준비를 하여 기사 필기의 서술형과, 기술사 준비에 많은 도움이 되었다. 회사를 다니는 사람의 입장에서 두 자격증이 한꺼번에 필요한 이유에 대해 설명하고자 한다. 회사에서는 두 자격증을 보유한 한 사람 고용을 통해 두 가지 자격증을 모두 보유할 수 있기 때문이다. 사업장별 환경기술인 보유는 오염물질 배출량에 따라 다르지만, 1종 사업장은 반드시 기사 자격증 보유자가 상주하여야 한다. 이에 따라 기사를 보유하고 있는 기술사의 경우 보유하고 있는 기사 자격증을 통해 환경기술인으로 등록할 수 있으며, 기술사 자격증으로 통해 국가나 타 사업을 수행할 때 기술사 보유 자격으로 사업을 참여할 자격을 얻게 된다. 회사의 입장에서 생각해 보자. 기사만 보유한 사람과 기사도 보유한 기술사를 가진 사람 중, 내가 회사의 사장이라면 누구를 고용할 것인지 잠시만 생각해도 정답은 나온다.

취득 준비에 필요한 시간

기사 자격증의 경우 관련 자격증 취득을 위한 대학교 2학년 과정을 이수하면 누구가 시험을 볼 수 있다. 사실 기사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 가장 좋은 시기는 대학생 3~4학년인 것 같다. 그래서 가능하다면 기사 자격증은 대학교 시절에 미리 준비를 하여 취득하는 것을 강력히 추천한다. 나도 주변에서 누군가가 알려 줬으면 준비하였을 것이다. 하지만, 나의 경우 대학교 시절 전공은 환경분야가 아니었다. 그래서 특별히 기사 자격증 보유에 대해 고민을 많이 하지 않았던 것 같다. 대학원 시절부터의 환경 분야에 대해 공부를 하였고, 졸업 후 취업한 회사에서도 환경분야의 업무를 하며 자격증의 필요성에 대해 생각해 왔다. 그래서 나의 경우 기술사와 기사 자격증을 동시에 준비하였고, 결국 기사, 기술사 순으로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었다. 기사 시험이 기술사 준비 필기와 실시에 많은 도움이 되었기 때문에 기사 시험 준비가 결코 시간 낭비라고 생각하지 않았다. 오히려 기술사 교재에서 나오지 않는 세부적 내용들을 기사 자격증 공부를 통해 배울 수 있었다. 기사시험의 준비는 필기와 실기 시험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필기의 경우 약 한 달 실기의 경우 2주 정도 준비에 소요되었다. 필기시험의 경우 앞서 얘기한 것과 같이 기술사 준비와 병행하며 이론적인 부분을 미리 준비하였으므로, 바로 기출문제 풀이와 이의 반복을 통해 시험을 준비하였다. 이론에 대해서는 필요한 사항이 있으면 정리하여 기술사 시험 대비까지 할 수 있도록 연계하여 공부를 하였다. 실기 시험의 경우 약 2주 정도 준비를 하였는데, 실기 작업형의 경우 실제 실험실 등에서 별도로 준비하지 않고 머릿속 실험의 이미지를 통해 준비하며 시험을 준비하였다. 이에 대한 상세한 내용은 기사 실기시험 준비 챕터에서 상세히 공유하고자 한다.  

혼자서 취득 할 수 있는 빠른 방법은?

기사 시험을 합격할 수 있는 가장 빠른 방법은 바로 반복 학습이다. 기사 시험 이하의 시험 등에는 반복학습이 가장 효율적이라고 판단된다. 왜냐하면 문제은행을 통한 기출문제가 시험 문제의 80% 이상을 차지하기 때문이다. 기사 시험의 경우 필기 및 실기에서 60점 이상을 득하면 합격하기 때문에 기출문제에 대한 철저한 대비만으로도 시험 준비가 가능하다. 때문에 기사 시험을 준비한다면, 시중에 판매하는 교재를 한 권 구입하여, 기출문제를 전체적으로 2회 이상 풀어보고 시험을 준비하도록 하자. 기출문제 풀이를 통해 해결되지 않는 부분은 책의 앞부분에 있는 이론을 통해 대비하면 된다. 추가적인 의견을 달자면, 나의 경우 기술사, 기사 등 취득한 모든 시험에서 스스로 공부를 통한 취득을 목표로 하였다. 때문에, 나의 방법이 자격증을 취득하려 하는 모든 사람에게 최선의 방법은 아님을 기억하자. 오히려 학원이나 온라인 강의를 통해 준비가 본인에게 잘 맞는 사람들은 나의 방법이 맞지 않을 수 있다. 

기억하자, 스스로의 상황과 조건에서 자격증을 가장 빠르게 취득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인 방법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