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사 필기, 챕터별 접근 전략 수립(Part 1)
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기술사 필기, 챕터별 접근 전략 수립(Part 1)

by Int. P.E. 2022. 7. 28.
반응형

출제 의도를 생각하며 문제를 접근하자

철저한 전략 수립이 필요한 필기시험

기술사 필기시험은 4교시로 이루어지며, 매 교시 시험시간은 100분이다. 1교시는 12~13문제 중 10문제를 비교적 단답형으로 작성해야 하고, 나머지 2~4교시는 6문제 중 4문제를 답변하고 장문형으로 서술해야 하는 파트이다. 1~4교시의 답변을 작성하는 방법은 모두 같다. 배경, 내용, 결과 위주로 설명을 풀어서 하면 되며, 세 단계로 나눠지지 않는 문제의 경우 내용과 결과로 작성하면 된다. 두 방법 모두 출제위원의 제출 의도를 한번 더 생각하며 답을 작성하는 방법인데 출제위원의 입장에서 문제를 왜 내었는지에 대해 한번 더 생각해 보면 문제 제출 이유를 조금 더 이해할 수 있다. 또한 2019년 이후에는 출제기준이 한국산업인력공단 홈페이지에 게재되므로 이를 활용한다면 문제가 출제되는 분야에 대해 더 나은 준비를 할 수 있다. 1교시는 시험을 시작하는 단계로 이 파트에서 비교적 고득점을 얻어야 나머지 교시에서 조금 미흡한 점수가 나와도 만회가 가능하다. 때문에 앞선 설명서와 같이 기술사 준비를 위한 서적과 기본 서적 등을 통한 챕터별 자료 정리가 필요하다. 어떤 분들은 300~500개의 기출문제와 그것의 정답을 같이 외우는 방식으로 준비를 하시는 분들도 있다. 이렇게 정리하여 시험을 준비한다면 나올만한 모든 문제들을 철저히 대비할 수 있어서 좋지만 혼자서 이 모든 것을 정리하는데 시간이 오래 걸리며, 단순 암기가 될 확률이 높다. 나의 경우에는 관련 서적을 통한 이론 학습, 기존 기출문제 확인 순으로 준비하였고이 후 어떻게 정답을 구성하고 작성할지 브레인스토밍을 굉장히 많이 하였다.  

1교시는 생각보다 까다롭다

1교시가 상대적으로 단답형으로 답변을 하여야 하지만, 막상 문제를 보면 어디까지 답을 적어내야 할지 막막하다. 왜냐하면, 100분 동안 10문제에 대한 답변을 작성해야 하므로 한 문제당 10분 이내로 답을 작성해야 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확실히 점수를 받을 수 있는 문제에 대해 먼저 작성하고 나머지 저 득점이 예상되는 문제 순으로 답변을 작성해야 한다. 또한, 문제는 답안지에 어느 정도의 분량으로 적을지에 대해 예상을 하고 작성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10문제에 대한 고른 답변을 할 수 없다. 이에 따라 대략 두 가지 경우의 수가 발생할 수 있다. 첫 번째는 12문제 중 3~4문제 정도는 확실히 알고 나머지는 애매하게 알 경우이다. 이와 같은 경우에는 3~4문제에 대한 정답을 조금 더 꼼꼼히 작성하여 이 문제들에서는 최대한 고득점을 얻어 내야 한다. 하지만 결국 1문제 최대 점수는 10점이니 나머지 문제에 대해서도 최소 득점을 할 수 있는 방향으로 나머지 문제에 대해서도 답변을 작성해야 한다. 두 번째는 대부분 비슷하게 작성할 정도의 문제가 나왔을 경우이다. 이 경우에는 10문제 모두 고르게 답변을 작성해야 60점 이상 점수를 득할 수 있으므로 정답 작성과 시간 배분을 특히 고려해야 한다. 따라서, 두 가지 경우의 수 모두 답안 작성 전 배경, 내용, 결과를 답안지에 어느 정도 분량으로 작성하고 배치할지를 먼저 생각하고 답을 작성해 나가야 한다. 또한, 70~80% 정도 답변을 작성하였을 경우 팔이 굉장히 아프게 되므로 이 때는 마사지, 지압 등으로 팔의 피로를 풀어주고 남은 답변을 정답지에 작성해 나가야 한다. 시험은 이제부터 시작이다.    

1교시 극복을 위한 방안 : 핵심은 반복

이러한 시험 분위기를 예상하며, 1교시를 준비해 나가야 한다. 시험장 내의 주변 분위기에 휩싸여 1교시부터 오버페이스로 답변을 작성한다면, 3~4교시를 시작하기도 전에 녹아웃될 것이 뻔하다. 다시 1교시 시험 준비를 하는 것으로 돌아오면, 기술사 답안지 작성하는 것에 익숙해야 한다. 한 페이지 당 22줄의 답안지 작성이 가능한데 처음부터 답안지를 출력하여 여기에 답변을 작성해 보는 방법에 익숙해져야 한다. 그래야 넘치치 않는 분량과 내용을 머릿속에 담으며 답안지에 기입해 나갈 수 있다. 한 가지 문제에 대해 3~4페이지 정답을 적는 것보다, 1~2페이지 이내로 배경, 내용, 결과가 최대한 담길 수 있도록 정답을 구성한다면 좋은 점수를 예상할 수 있다. 특히나, 결과는 본인이 하고 있는 업무와 연계를 시켜서 답을 할 수 있데, 예를 들어 '미세먼지에 대해 정의하시오'라는 문제가 출제되었다면, 배경과 내용을 적절히 배치시켜 작성하고 결과 부분에서 내가 하고 있는 미세먼지와 관련된 연구, 기술, 제품 등에 대해 작성하여 내가 이 분야 업무를 하고 있고, 이 문제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있다는 것을 표현해 주면 이 분야 전문가라는 것을 어필할 수 있디. 특히나 10문제 모두 이러한 결과를 조금이라도 작성한다면, 답안 작성에 있어서 남들과 차별성을 가질 수 있다. 시험 문제와 채점은 모두 기술사를 보유하신 분이라는 것을 꼭 기억하자.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