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사 취득 혜택, 어떤 장점이 있을까?
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기술사 취득 혜택, 어떤 장점이 있을까?

by Int. P.E. 2022. 7. 30.
반응형

나 자신을 믿자

금전적 혜택은 어떤 게 있을까?

기술사 취득 후 어떤 금전적 혜택을 얻을 수 있을지 고민해 본 적 있을까?. 나 역시도 주변에 많은 기술사 분들께 여쭤 보았지만 대부분의 경우 금전적 혜택에 대해 고민을 하지 않으셨다. 그래서 내가 스스로 찾은 혜택에 대해 공유하고자 한다. 첫 번째로, 가장 많이 고려한 것이 이직에 대한 부분으로 이것은 굳이 기술사가 아니더라도 다른 전문성을 가지고 있는 분이라면 누구나 얻을 수 있다. 나 역시도 기술사 취득 후 다수의 회사에서 이직에 대한 제한을 받았고, 몇몇 회사에는 현재의 연봉 2배 이상을 제시하는 이직 요청도 받을 수 있었다. 이직에 따른 연봉 상승과는 별개로 일정 규모 이상의 회사 혹은 자격증이 필요한 직책을 맡고 계시는 업무라면 자격증 수당이 별도로 지급된다. 회사마다의 규정에 따라 지급규모가 다르므로 인사, 재무과 등에 확인하여 보도록 하자. 기술사를 일찍 취득한다면 생각보다 수당이 쏠쏠할 수 있다. 두 번째로, 회사 내에서 받을 수 있는 혜택 외에 한국 기술사회를 통해서 받을 수 있는 혜택이 있다. 바로, '과학기술인 공제회'이다. 이곳은 과학기술인의 노후생활 안정 및 복지증진을 위해 설립된 재단으로 국가에서 '과학기술인 공제회법'으로 관리하는 국가공인 연금관리 기관이다. 기술사 자격을 보유하게 되면 여기서 받을 수 있는 혜택이 상당히 많다. 공제회에서 취급하는 상품들 중 연금(회사에서 가입하는 국민연금 대신 가입하는 상품)을 제외하고는 모든 상품의 이용이 가능하다. 특히, 예금과 적금의 경우 시중은행에서 취급하는 최고 금리의 이상의 이율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또한, 월마다 납입할 수 있는 금액도 상당히 높아서 나의 경우 모든 은행 상품은 과학기술인 공제회를 이용하고 있다. 공제회 외에 시중은행에서는 받을 수 있는 혜택이 있는데, 바로 '신용대출'이다. 은행에서는 일반적인 개인 신용대출과는 달리 고급 기술 자격증(의사, 변호사 등)을 보유한 분들을 대상으로 제공하는 신용대출 상품을 보유하고 있다. 이 상품은 기존 신용대출과는 별도의 대출한도와 이자를 제시하므로 주 거래은행을 포함한 다양한 은행들과의 상담을 통해 혜택을 누리도록 하자.

새로운 인맥 : 누구를 알아갈 수 있을까?

기술사 취득의 두 번째 장점은 바로 '새로운 인맥' 확장이다. 인간관계에서 발전할 수 있는 가장 큰 동기부여는 누구와 함께 지내느냐 이다. 나의 경우도 주변에 기술사를 보유한 분들과 같이 업무를 하였기 때문에 조금 더 일찍 기술사 취득에 대한 목표를 세울 수 있었고, 이에 대한 노하우도 바로 옆에서 실시간으로 배울 수 있었다. 그러므로 내가 목표로 하고자 하는 분들과 함께 지낸다는 것은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가장 큰 원동력을 얻는 것이다. 나는 이러한 나의 행운에 너무 감사히 여기고 있다. 기술사 취득 후 새롭게 알아 갈 수 있는 사람들 역시 앞으로의 발전을 생각해 본다면 엄청난 자산이다. 그 분야의 최고 전문가들을 만날 수 있는 기회가 점차적으로 생기게 되고, 이때 그분들로부터 목표, 동기부여, 자기 관리 등에 대해 새로운 시각을 배울 수 있을 것이다. 나 역시도 한국 기술사회를 통해서 받는 수업과 매년 열리는 기술사 대회 등을 통해 여러 분야의 전문가 분들을 알아 가고자 노력하고 있다. 인간은 모방의 동물이다. 내가 닮고자 하는 사람을 따라 하고 함께 한다면 그 사람처럼 될 수 있다. 

진정한 장점은 '자존감 상승' 이다

금전적 혜택과 인맥 말고도 얻을 수 있는 장점은 어떤것이 있을까?. 기술사 취득 후 처음에는 주변에서 축하와 부러움을 한 몸에 받을 수도 있지만, 진짜 좋은 점은 스스로 해냈다는 것에 대한 '자존감 상승' 이다. '기술사'라는 공인된 시험을 합격하여 한 분야의 진정한 전문가가 되었다는 것에 스스로 자부심을 느낄 수 있다. 이제껏 해당 분야의 업무를 하며 전문가라고 생각하며 업무를 해 왔을 것이지만, 국가에서 공인된 전문가와 스스로 느끼는 전문가와는 차원이 다르다. 물론 이에 대해 필요성을 느끼지 못해 굳이 취득하지 않는 분들도 계실 수 있지만, 나는 인간은 스스로 자존감을 높이는 일을 계속해 나가야 하는 사회적 존재라고 생각한다. 사회라는 테두리 속에서 끊임없이 자신의 가치를 높이며, 가지고 있는 역량을 업그레이드해 나가야 한다. 이제까지의 삶은 타인의 강요에 의해 공부를 해왔고, 대학에도 진학하였지만 대학 졸업 이후의 삶은 스스로 진로를 설정하고 꾸준히 개척해 왔다. 나는 앞으로도 나의 가치를 계속 높여나갈 수 있는 방향에 대해 지속적으로 고민하고 하나씩 실행해 나아갈 것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