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사, 왜 간절히 취득하고자 하는가?
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기술사, 왜 간절히 취득하고자 하는가?

by Int. P.E. 2022. 7. 24.
반응형

어제보다 발전하는 나의 모습을 만들자

기술사를 보유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바야흐로 4차 산업 혁명이 시작되어 우리의 삶 속에 깊숙이 파고들고 있다. A.I., 사물인터넷, 가상현실 등과 같은 새로운 기술들로 인해 세상은 점점 빠르게 변화하고 우리의 직업도 점차 변하고 있다. 이전에는 없던 빅데이터 분석가, 드론 조종사 등의 새로운 직업이 생기기도 하고, 전화연결사 및 캐셔 등은 자동응답 시스템과 포스기 등으로 대체되어 없어질 위기에 처해 있다. 자연에서도 영원한 것은 없는 것과 같이 인간이 생활하는 사회에서도 새로운 직업이 생기기도 하고 없어지기도 하는 것은 불변의 진리 이므로 이러한 점에서 미래의 직업에 대해 늘 관심을 가지고 준비를 하여야 한다. 내가 가지고 있는 직업이 나의 자녀나 손자가 살게 될 미래의 세계에서는 없어질지도 모른다. 그래서 더욱 기술사가 필요하다. 기술사는 철저히 엔지니어링 적인 분야의 최적화된 전문가가 취득하는 자격으로 누구나 쉽게 얻을 수 없다. 그리고 이러한 이론적 내용과 실무적인 방법들은 A.I. 가 쉽게 대체해내기 어렵다. 만약, 대체를 한다고 하더라도 이는 전체 업무 중 일부분일 것이므로  이때는 A.I. 가 하지 못하는 새로운 업무들을 확장해 준비하면 된다. 기술사라는 새로운 자격을 위해 변화를 시도한 사람들이 새로운 변화에 적응하는 것이 빠를까? 기존의 삶에 익숙한 사람이 새로운 변화에 적응하는 것이 빠를까?. 변화를 두려워 말고 받아들이고 한 걸음씩 나아가자.  

어제보다 발전된 나를 꿈꾸자!

어제보다 만족한 오늘이 되었는가?. 사람이 불행한 이유는 남들과 비교를 하기 때문이다. 그것도 가장 높은 꼭짓점에 있는 사람과 비교하며 상대적 박탈감을 얻는다. 때문에 아무리 좋은 직장, 좋은 집, 좋은 차를 얻더라도 비교할 대상은 더 높은 곳에 있으므로 결국 어느 순간 포기하는 상황이 발생한다. 인생은 길고 긴 레이스의 연속이다. 매 순간을 남들과 비교하며 타인의 속도와 성취를 따라가기보다는 자신만의 목표와 방향으로 나아가는 것이 훨씬 효과적이게 된다. 우리 사회는 남들과 비교하며 판단하는 문화가 있고 나 또한 이러한 점들을 극복해 내는데 어려움을 겪었다. 그러나 내 인생에 있어 기술사라는 큰 산을 넘은 후 나는 남들과 비교하기보다는 어제보다 성장하는 나를 만드는 재미에 푹 빠지게 되었다. 스스로와의 약속을 잘 지키기 못한 것을 부끄럽게 생각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철저한 자기반성을 하자. 분명 중간에 스스로와의 약속을 어길 때도 있고, 지치게 되어 앞으로 나아가지 못할 때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내가 세운 목표는 남이 이루어 주지 않는다. 오직 나만이 이룰 수 있다.

용기를 가지고 간절히 도움을 청해보자

가는 길이 멀다고 포기를 할 것인가? 아니면 쉬었다가 갈 것인가?. 우리는 인생에서 성취라는 긍정적 기운보다는 실패라는 부정적인 기운에 더 휘둘리는 것 같다. 왜냐하면 주변에서 성취하고 앞으로 나아가는 사람보다 현실에 만족하고 살아가는 사람들이 훨씬 더 많기 때문이다. 혹시 주변에 나보다 한 걸음씩 나아가고 있는 사람이 있다면 긍정적인 말을 전달하는 것보다 부정적인 말로 시기와 질투를 하는 것이 더 일반적이다. 남들보다 잘나고 뛰어나다고 해서 그것을 달성 못한 나에게 질책하지 말자. 오히려 내가 달성하고자 했던 일을 성취한 사람에게 물어보고 어떻게 하면 달성할 수 있는지에 대해 자문을 구하자. 자문을 통해 내가 고민했던 부분이 의외로 쉽게 해결될 수도 있으며, 또는 그 사람이 겪었던 어려움을 간접적으로 경험할 수도 있을 것이다. 여기서 또 한 가지는 고민되는 상황은 성취한 사람에게 내가 모르는 것을 물을 수 있는 용기이다. 조금만 용기를 내도록 하자. 많은 성취를 이룬 사람일수록 자신의 업적과 결과를 남들에게 이야기하고자 하는 마음을 가지고 있다. 또한 유유상종이라는 고사성어와 같이 실력이 비슷한 사람끼리 어울려 지내는 경향 때문에 내가 한 단계 더 나아가기 위해서는 나보다 나은 사람들과 함께 어울리며 하나씩 배워 나가야 한다. 이 때문에 사회에서 성공한 사람들 또는 우리가 보기에 좋은 직업을 가진 사람들 주위에는 유사한 형태의 성공한 사람들이 많다. 정리하자면 내가 하고자 하는 일을 성취한 사람에게 적극적으로 다가가 자문을 구하고 도움을 받자. 이것이 내가 목표로 하는 목적지에 가장 빠르게 도달할 수 있는 방법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