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변 환경의 중요성을 생각하자
고사성어에 '맹모삼천지교'라는 말이 있다. 맹자의 어머니께서 맹자의 교육 환경을 위해 세 번씩이나 거주지를 옮겼다는 내용이다. 현대인이 거주하는 지금의 환경에서야 이사가 대수롭지 않은 일이지만 하루하루 밥만 먹고살기에도 힘들었을 무려 2000년 전인 BC 300년 경(BC372~BC289) 시기에 이러한 결정을 내린 어머니의 결단력이 너무나 대단해 보인다. 맹자의 이야기는 너무나 오래전 이야기인 것 같지만 불과 200년 전인 나폴레옹 역시 어머니인 레티치아의 영향을 받아 조그마한 섬(현 이탈리아 코르시카 섬)에서 프랑스 파리로 유학을 가면서 19세기 유럽의 역사를 뒤흔드는 인물로 기록되었다. 이들의 공통점은 어머니의 선견지명과 교육이라는 것도 있지만, 더욱 영향력이 있는 것은 바로 '주변 환경'이다. 맹자가 첫 번째와 두 번째 거주지인 묘지 근방과 시장에 계속 살았다면, 나폴레옹이 이탈리아의 시골 섬에 계속 머물렀다면 세계를 호령하는 역사적 인물의 탄생이 없었을지도 모른다. 이처럼 사람은 주변 환경에 많은 영향을 받고 살아간다. 주변에 부자가 많으면 부자가 될 확률이 높고, 기술사들을 많이 알고 있으면 기술사가 될 확률이 매우 높다. 나 역시도 이전 글에서 얘기한 것처럼 회사의 근무지에 상당히 많은 기술사분들이 근무하셨다. 하지만 그들의 연령은 대부분 40대~50대 사이였다. 때문에 나는 조금 더 일찍 관심을 가져 30대에 기술사를 취득해 보고자 하는 개인적인 목표를 세웠다. 그때부터 기술사를 보유하신 분들께 적극적으로 어떻게 취득하게 되었는지에 대한 공부방법과 절차 등에 대해서 여쭤보았고, 이를 취득하기 위해 나만의 준비 방법을 하나하나씩 만들어 갔다.
동기부여를 위해 무엇을 보상으로 해야 할까?
자발적 동기부여는 어떻게 만들 수 있을까?. 어렸을 적 어머니의 말씀을 잘 듣거나, 시험을 잘 보거나 하는 등 보상을 받은 경험은 누구나 있을 것이다. 이와 같이 우리는 대부분 부모님 등 타인을 통한 보상을 받아오는데 익숙해져 있다. 제삼자가 정해놓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였고, 이를 달성하였을 경우에도 보상은 스스로 주는 것이 아니라 받는 것에 익숙해져 있다. 하지만, 기술사와 같은 사회적으로 다소 난이도가 있는 시험 등은 누가 정해준다고 해서 시도를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스스로 목표를 세우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계획 및 철저한 실행력을 바탕으로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다. 그러면 본인에게도 이에 맞는 결과도 줄 수 있어야 한다. 나는 '만약 기술사에 합격한다면 어떠한 보상을 줄 수 있을까?'에 대해서도 준비를 하며 고민하여 보았다. 공부를 하다 힘든 시기에 내가 설정한 적절한 보상을 얻기 위해 스스로 노력하는 이미지 트레이닝도 가능하기 때문에 이는 매우 중요하다. 나의 경우 국제기술사 취득 후 나의 모습을 신문기사 등에 내어 보는 것을 보상으로 설정하였다. 나의 성취 달성과 더불어 이를 적절히 홍보할 수 있는 것은 사회를 살아감에 있어서 매우 중요하다. 개인마다의 차이가 분명히 있겠지만 이와 같이 스스로 목표를 설정하고 그것을 달성하였을 때 보상을 생각하며 노력한다면, 그 과정에서 오는 힘듦을 조금이나마 견딜 수 있는 원동력이 될 것이다. 때문에 목표 설정과 더불어 보상에 대한 충분한 고민을 하여 자격증 취득 과정 중간중간에 겪게 되는 슬럼프를 잘 극복하였으면 한다.
기술사 취득을 위해 우리가 나아가야 할 길
나아가야 할 방향과 동기부여가 설정되었다. 여행에 있어서 가장 설레는 순간은 언제일까?. 바로 여행을 준비하는 단계이다. 여행을 준비하며, 목적지를 정하고 무엇을 타고 이동하고, 어디에 가서 어떤 것을 보고, 먹을지 등을 고민하며 즐거운 상상을 하게 된다. 나 역시도 서유럽, 이집트, 터키 등 배낭여행을 준비할 때 여행을 출발하기 전 많은 걱정을 하였지만 이와 동시에 설렘을 느꼈다. 국제기술사 준비도 마찬가지이다. 나의 경우 다른 분들에 비해 다소 좋은 환경에서 자격증 취득에 관한 최적의 경로를 배웠고, 나만의 적절한 동기부여를 통해 이를 지속할 수 있는 에너지를 공급하였다. 이후 국제기술사 합격했을 때의 즐거움을 상상해 보며, 모든 것을 시작하였다. 목표한 바를 하나씩 이루어 내었을 때의 성취감은 설렘과는 또 다른 느낌으로 나는 이러한 느낌을 계속 느끼고자 앞으로도 계속 노력할 것이다.
댓글